위기에 빠진 부동산 대기업 에버그란데의 주식,시장 수익률 급등 

위기에 빠진 부동산 대기업 에버그란데의 주식,시장 수익률 급등

China Evergrande
China Evergrande

 

위기에 처한 중국 부동산 대기업 에버그란데(Evergrande)의 주가가 홍콩에서 거래가 중단된 후 재개되면서 급등했습니다. 에버그란데는 억만장자 창업자가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목요일에 주식 거래를 중단했습니다. 에버그란데는 억만장자 창업자가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목요일에 주식 거래를 중단했습니다.

에버그란데의 주가는 화요일 장 초반에 40% 이상 급등했다가 약 20% 상승한 가격으로 마감했습니다. 에버그란데는 2021년에 채무 불이행으로 중국의 부동산 위기를 촉발했습니다. 최근의 주식 거래 정지는 지난 17개월간의 거래 정지가 해제된 지 불과 한 달 만에 이루어졌습니다. 에버그란데는 국경절 연휴로 홍콩 증시가 휴장했던 월요일 홍콩 증권거래소에 낸 성명에서 “현재 회사와 관련해 공개해야 할 내부 정보가 없다”고 밝혔다.

 

중국의 경제 문제가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

14억 명이 넘는 인구가 살고 있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대국인 프랑스는 성장 둔화, 높은 청년 실업률, 혼란에 빠진 부동산 시장 등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현재 막대한 부채를 안고 있는 부동산 개발업체 에버그란데의 회장은 경찰의 감시를 받고 있으며, 이 회사의 주식은 주식 시장에서 거래가 정지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중국에게는 큰 골칫거리가 되고 있지만, 전 세계에는 얼마나 중요한 문제일까요?

분석가들은 임박한 글로벌 재앙에 대한 우려는 과장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국적 기업과 그 직원, 심지어 중국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람들도 적어도 일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궁극적으로, 그것은 당신이 누구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에버그란데의 억만장자 창업자의 흥망성쇠

지난 8월, 에버그란데의 주가는 1년 반 이상 중단되었던 거래가 재개되면서 80% 가까이 급락했습니다.

이 회사의 주식 시장 가치는 2020년 7월 이후 거의 99% 하락하여 현재 주당 약 0.35홍콩달러(0.05달러, 0.04파운드)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한때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부동산 개발업체였던 이 회사는 3,000억 달러(2,480억 파운드)가 넘는 부채의 무게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에버그란데는 2021년 말 해외 부채를 갚지 못하면서 글로벌 금융 시장에 불안감을 안겨주었습니다.

후이카옌은 누구인가요?
1958년 가난한 시골 가정에서 태어난 그의 어린 시절은 농업에 의존하던 중국 경제를 빠르게 산업화하려는 마오쩌둥의 대약진 운동으로 인해 수백만 명이 사망한 기근으로 인해 형성되었습니다.

후이는 생후 8개월에 어머니가 패혈증으로 사망한 후 허난성 중부의 한 마을에서 할머니의 손에 자랐습니다.

프랑스 투자은행 나티시스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 알리시아 가르시아 에레로는 “그는 똑똑하고 열심히 일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습니다.

30년 이상 공산당 당원으로 활동한 후이는 2008년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위원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정협은 정부 관리와 기업 리더로 구성된 엘리트 그룹으로 중국 최고 자문 기구입니다.

2012년 당 회의에서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의 골드 버클 벨트를 착용한 사진이 소셜 미디어에 퍼지면서 ‘벨트 오빠’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에버그란데는 2009년 홍콩 증시 상장을 통해 9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금융 시장 리서치 플랫폼 본즈슈퍼마트의 잭슨 챈에 따르면 이러한 성장은 후이 회장의 ‘최대 레버리지’ 접근 방식에 힘입어 더욱 가속화되었다고 합니다.

“에버그란데는 빠르게 성장했지만, 그[후이]가 홍콩에서 가장 부유한 부동산 재벌들과 친분을 쌓고 회사가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이후에는 더욱 빠르게 성장했습니다.”라고 챈은 말합니다.

에버그란데 위기로 불안에 떠는 중국 주택 구매자들
중국의 경제 문제가 전 세계에 주는 의미
“이 친구들은 에버그란데의 주식과 채권을 많이 사서 회사의 성장을 도왔고, 그는 이 친구들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았습니다.”

에버그란데의 비즈니스 모델은 거액을 빌린 다음 짓지도 않은 아파트를 공격적으로 분양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룹 웹사이트에 따르면 에버그란데의 부동산 사업부는 현재 중국 280여 개 도시에서 1,3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후이 회장의 사업 제국은 단순한 부동산을 넘어 자산 관리, 전기 자동차 제조, 식음료 제조 등의 사업까지 포함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또한 한때 중국 최고의 축구팀이었던 광저우 FC의 지분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베이징은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가 갚아야 할 금액을 통제하기 위해 새로운 규정을 도입했습니다.

새로운 조치로 인해 에버그란데는 사업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부동산을 대폭 할인된 가격에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위기로 인해 주식 시장 가치는 99%나 하락했고 후이 회장의 재산은 32억 달러로 급감했습니다.

후이 회장이 중국 억만장자 중 가장 최근에 당국의 조사를 받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에버그란데는 홍콩에서 주식 거래를 중단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의 부유층 엘리트들이 공식적인 조사를 받는 것과 소득 불평등 완화를 목표로 하는 시진핑 주석의 공동 번영 정책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몬태나 대학교 맨스필드 센터의 중국 담당 이사인 덱스터 로버츠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후이 회장은 개인 제트기를 타고 전 세계를 돌아다니는 화려한 라이프스타일로 극심한 부의 상징”이라고 말했습니다.

에버그란데가 무너져도 신경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로버츠 이사는 “시 주석은 특히 후이 회장처럼 극단적인 부를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것은 경제와 사회에 좋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며 후이 회장이 “자연스러운 타깃으로 여겨졌다”고 말했습니다.

후이 씨에 대한 수사에 대한 공식적인 성명은 아직 없지만, 관영 글로벌 타임스 신문의 오피니언 기사는 일반 시민의 이익이 우선시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 신문의 전 편집장 후시진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주택 구매자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에버그란데 사태를 처리하는 데 있어 가장 큰 고려사항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우리는 법에 따라 엄격하게 문제를 처리하고 대중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회사 고객을 최대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지난 8월, 에버간드의 주가는 1년 반 이상 거래가 중단되었다가 재개되면서 80% 가까이 폭락했습니다.

이 회사의 주식 시장 가치는 2020년 7월 이후 거의 99% 하락하여 현재 주당 약 0.35홍콩달러(0.05달러, 0.04파운드)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한때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부동산 개발업체였던 이 회사는 3,000억 달러(2,480억 파운드)가 넘는 부채의 무게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에버그란데는 2021년 말 해외 부채 상환에 실패하면서 글로벌 금융 시장을 불안에 떨게 했습니다.

지난주에는 주력 중국 사업인 헝다 부동산이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어 신규 채권을 매각할 수 없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위기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이 사태로 인해 채권단과 계약을 재협상하려는 회사의 계획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며칠 후, 에버그란데는 설립자이자 회장인 후이카옌이 “불법 범죄 혐의로 법에 따라 강제 조치를 받게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8월에 에버그란데는 미국에서 15장 파산 보호를 신청했습니다. 챕터 15는 외국 기업이 부채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동안 미국 내 자산을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최근의 좌절로 인해 회사가 채권자들과 구조조정 계획에 합의하지 못할 위험이 높아졌다고 말했습니다.

에버그란데는 홍콩에서 청산 절차를 밟을 수 있는 청산 신청에 대한 법원 심리를 앞두고 있습니다. 7월로 예정되어 있던 청문회는 이제 10월 30일에 열릴 예정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영국 BBC News(바로가기)를 참고 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