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 문제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_2023.09.30 BBC NEWS

중국의 경제 문제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경기 문제가 세계에 미칠 영향
중국의 경기 문제가 세계에 미칠 영향

 

미국이 재채기를 하면 전 세계가 감기에 걸린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이 아프면 어떻게 될까요?

14억 명이 넘는 인구가 살고 있는 세계 2위의 경제 규모를 지닌 중국은 성장 둔화, 높은 청년 실업률, 혼란스러운 부동산 시장 등 수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막대한 부채를 안고 있는 부동산 개발업체 에버그란데(Evergrande)의 회장은 경찰의 감시를 받고 있으며 회사 주식은 주식 시장에서 거래가 정지된 상태입니다.

참고: 위기에 빠진 부동산 대기업 에버그란데의 주식,시장 수익률 급등 

이러한 문제가 베이징에게는 큰 골칫거리가 되지만, 전 세계에는 얼마나 중요한 문제일요?

분석가들은 임박한 글로벌 재앙에 대한 우려는 과장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국적 기업과 그 직원, 심지어 중국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람들도 적어도 일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궁극적으로, 그것은 당신이 누구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누가 승자인가?

“예를 들어 중국인들이 점심 외식을 줄이기 시작하면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까요?” 싱가포르 아시아 무역 센터의 전무이사 Deborah Elms가 물었습니다.

“생각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중국 국내 소비에 직접적으로 의존하는 기업들은 확실히 타격을 받을 것입니다.”.

Apple, 폭스바겐, 버버리 등 수백 개의 글로벌 대기업은 중국의 방대한 소비 시장에서 많은 수익을 얻고 있으며, 가계 지출 감소로 인해 타격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기업에 의존하는 전 세계 수천 개의 공급업체와 근로자들이 그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중국이 전 세계 성장의 3분의 1 이상을 책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어떤 종류의 경기 둔화라도 중국 국경을 넘어서는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미국 신용평가사 피치는 지난달 중국의 경기 둔화가 “글로벌 성장 전망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며 2024년 전 세계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경제학자들은 중국이 글로벌 번영의 원동력이라는 생각은 과장된 것이라고 말합니다.

옥스퍼드 대학교 중국 센터의 경제학자 조지 매그너스는 “수학적으로 보면 중국이 전 세계 성장의 약 40%를 차지하는 것은 맞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은 누구에게 이익이 될까요? 중국은 막대한 무역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중국은 수입보다 수출이 훨씬 많기 때문에 중국이 얼마나 성장하느냐, 성장하지 않느냐는 전 세계보다는 중국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상품과 서비스 또는 주택 건설에 지출을 줄인다는 것은 원자재와 상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 8월, 중국은 코로나19 제한 조치가 시행되지 않았던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수입량이 9% 가까이 줄었습니다.

시드니 로위 연구소의 인도 태평양 개발 센터 소장인 롤랜드 라자는 “호주, 브라질, 아프리카의 여러 국가와 같은 대규모 수출국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중국의 수요 약화는 중국 물가가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서구의 소비자 입장에서는 금리를 더 올리지 않고도 물가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라자 씨는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과 기업에게 희소식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일반 소비자들이 중국의 경기 둔화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도상국 사람들에게는 장기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은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로 알려진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에 1조 달러 이상을 투자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150개 이상의 국가가 중국의 자금과 기술을 지원받아 도로, 공항, 항구, 교량을 건설했습니다. 라자 씨는 자국 내 경제 문제가 지속되면 이러한 프로젝트에 대한 중국의 투자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제 중국 기업과 은행은 해외에 투자할 수 있는 재정적 여력이 예전만큼 크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세계 속의 중국

중국의 해외 투자가 감소할 가능성은 있지만, 중국의 국내 경제 상황이 중국의 대외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불분명합니다.

일부에서는 취약해진 중국이 손상된 미국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미국의 무역 제한은 올해 상반기 중국의 대미 수출이 25% 감소하는 데 부분적으로 기여했으며, 지나 라이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은 최근 일부 미국 기업에 대해 중국을 “투자할 수 없는 나라”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접근 방식이 완화되고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중국은 자체적인 제한으로 계속 보복하고 있으며, 서방 국가들의 “냉전적 사고방식”을 자주 터뜨리고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시리아의 바샤르 알아사드 등 제재 대상 정권의 권위주의 지도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시에 미국과 유럽연합의 관리들이 매달 중국을 방문하여 양국 간 무역에 관한 논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사실 중국의 수사와 중국 정책 사이에 무엇이 있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중국 경제의 침체가 중국이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는 자치령인 대만을 다루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하는 워싱턴의 매파적 관측통들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가장 극단적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이달 초 미국 하원 중국소위원회 위원장인 마이크 갤러거 공화당 하원의원은 국내 문제로 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예측 가능성이 떨어지고” 대만과 관련해 “매우 어리석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라자 위원장의 주장대로 중국의 “경제 기적”이 끝났다는 것이 명백해지면 공산당의 반응은 “실제로 매우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포함하여 이러한 개념을 일축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시 주석이 현재 대만의 경제 문제를 처리하느라 “손이 바쁘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 그 반대입니다. 중국은 아마도 이전과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바이든 전 부통령은 말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

하지만 역사에서 배울 수 있는 한 가지 교훈이 있다면 예상치 못한 상황을 예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엘름스가 지적했듯이, 2008년 이전에는 라스베이거스의 서브프라임 모기지가 세계 경제에 충격을 줄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2008년의 메아리로 인해 일부 분석가들은 소위 ‘금융 전염’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중국의 부동산 위기가 중국 경제의 전면적인 붕괴로 이어져 전 세계 금융 붕괴를 촉발하는 악몽 같은 시나리오가 포함됩니다.

월스트리트 투자 대기업 리먼 브라더스의 붕괴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이어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유사점을 찾는 것은 분명 유혹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매그너스에 따르면 이는 완전히 정확하지 않습니다.

“리먼 사태와 같은 충격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중국은 대형 은행이 파산할 가능성이 낮으며, 미국에서 파산한 수천 개의 지역 및 커뮤니티 은행보다 더 튼튼한 대차대조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엘름스도 동의합니다: “중국의 부동산 시장은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처럼 금융 인프라와 연계되어 있지 않습니다. 게다가 중국의 금융 시스템은 2008년 미국에서 보았던 것처럼 전 세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만큼 지배적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성장의 큰 동력 중 하나가 작동하지 않으면 나머지 부분에도 영향을 미치며, 종종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2008년과 같은 상황이 반복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것은 때때로 지역적이고 국내적인 문제로 보이는 것이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도요.”

참고: BBC NEWS 바로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