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mpflation은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Skimpflation은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skimpflation
skimpflation

‘Skimpflation’: 더 교묘한 형태의 수축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기업들은 서비스와 품질을 낮추고 있습니다. 이를 skimpflataion이라고 하는데,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조차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진열대에 진열된 제품은 점점 더 작아지고 있지만, 소비자는 동일한 가격을 지불하는 ‘슈링크플레이션’이라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들은 제품을 줄이는 것 외에도 서비스의 품질과 가용성을 줄이면서 가격은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skimpflation’이라고 하며, 이러한 변화는 때때로 중요하지만 눈에 띄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Shrinkflation’ isn’t a trend – it’s a permanent hit to your wallet

제품은 점점 더 작아지고 있는데 비용은 그대로 지불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회복되고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더라도 이 문제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계산대에서 계산하는 금액은 그대로인데 받는 금액은 줄어드는 것을 느낀 적이 있다면, 이는 비단 여러분만의 경험은 아닐 것입니다.

제품의 크기나 수량을 줄이면서 가격은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수축 인플레이션’이 만연하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가 원자재 비용 상승, 공급망 적체, 팬데믹 이후 노동자 임금 상승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치솟는 생산 비용의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고 있습니다.

화장지든 과자 한 봉지든, 인플레이션 시기에 주로 발생하는 이러한 관행은 전 세계 상점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주 프랑스 슈퍼마켓 까르푸는 가격 인하 없이 포장의 내용물이 작아졌을 때 소비자에게 경고하는 스티커를 제품에 부착했습니다.

소비자들은 더 작은 포장으로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으며, 특히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구매력이 이미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당연히 불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티커 쇼크는 지금 당장은 불편하지만 장기적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과거 사례를 보면 슈링크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고 해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들에게 가격 책정에 대해 교육하는 기관인 Impact Pricing의 수석 가격 교육자인 미국인 Mark Stiving은 소비자들의 불만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은 가격 인하보다 가격 인상을 더 크게 느낀다”고 말합니다. 그 결과, 기업들은 “덜 고통스럽게” 가격을 인상하기 위해 슈링크플레이션을 사용한다고 그는 말합니다.

세인트루이스 연방 준비 은행의 경제 교육 담당관인 스콧 A 울라는 “skimpflation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에 ‘인색한’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정의됩니다.”라고 말합니다. 인플레이션과 함께 원자재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기업은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서비스나 자재에 대한 지출을 줄임으로써 인색해지며, 이는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더라도 고객에게 전가됩니다.

2021년, 소비자들은 디즈니가 동일한 티켓 가격을 인하한 것에 대해 비난했습니다. 코로나19 복구 과정에서 디즈니는 주차장을 오가는 트램 서비스를 재개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 방문객들은 거의 1마일을 걸어서 공원을 출입해야 했습니다. 화가 난 방문객들의 엄청난 반발을 받은 디즈니는 천천히 서비스를 다시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skimpflation은 매장을 지원하는 직원 수를 줄이는 등의 노동력 변화, 서비스 등급을 없애는 등의 서비스 품질 저하, 고품질 식재료를 저품질 식재료로 교체하는 등의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소비자 대면 문제입니다.

여러 업계에서 이러한 트렌드를 도입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는 이러한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일을 확인하기가 더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미국 퍼듀 대학교의 농업 경제학 부교수인 조셉 V 발라그타스는 “품질은 때때로 소비자가 관찰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소비자가 단순히 그램당 또는 리터당 달러와 같은 단위당 가격을 찾을 수 있는 슈링크플레이션보다 더 어렵습니다.” 동네 카페에서 유기농 재료 사용을 중단했다는 사실을 아는 것보다 라벨을 읽고 손에 든 음료가 더 작아진 것을 확인하는 것이 훨씬 더 쉽습니다.

식료품점에서는 이제 점원이 대신 계산할 때 고객이 직접 물건을 봉투에 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Balagtas는 설명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셀프 계산대의 수가 증가하면서 고객의 계산을 도와주는 직원의 수가 줄어들었고, 일부 소비자는 이러한 변화를 서비스 저하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식료품 코너에도 skimpflation이 만연해 있습니다. 식품 제조업체는 제품의 크기와 수량을 줄이는 것과 함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제품의 품질에도 인플레이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가격표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값비싼 고급 재료를 값싸고 품질이 낮은 재료로 바꾸거나 심지어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제품에 들어가는 값비싼 유지방 일부를 줄이는 대신 “물과 우유의 다른 성분뿐만 아니라 감미료를 포함한 다른 성분”으로 대체하고 있다고 Balagtas는 말합니다.

레스토랑 서비스도 느려진 것처럼 느껴졌다면, 이는 비단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인력 부족과 광범위한 서비스 업무 과로로 인해 음식점의 직원 수가 부족해지면서 식당의 서비스가 느려지고 고객 만족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호텔 업계에서는 객실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되, 요청이 있을 경우에만 하우스키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이러한 전략이 확산됨에 따라 특히 음식 분야에서 이러한 전략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고 Balagtas는 말합니다. 그는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반발에 대응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이 어느 정도 반발을 예상하고, 이득이 비용보다 크다는 판단을 내렸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현재와 같은 skimpflation 경제에서 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얻기 위해 특히 현명하고 지식이 풍부해야 합니다. Balagtas와 Wolla는 모두 비교 쇼핑을 통해 기업이 철수한 곳을 파악할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더 나은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희망이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특히 더 높은 기준을 준수하고 필수적인 산업에서 경쟁은 “품질에 대한 시장이 존재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Balagtas는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 일부 기업은 눈에 띄기 위해 경쟁사보다 더 높은 품질을 제공하기로 선택할 것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여전히 양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더 높은 품질의 옵션은 더 높은 가격으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영향에 관한 한, 타격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는 BBC NEWS에서 확인하세요.

Leave a Comment